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근력 향상에 도움 되는 걷기 운동으로 내 몸 건강을 챙겨보자(걷기 운동의 효과와 방법)

by ivy894 2023. 10. 4.
반응형

 

날씨가 아침, 저녁으로 제법 선선해진 요즘, 운동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런 날씨에 하면 딱 좋은 운동을 소개해 드려 볼까 하는데요, 바로 걷기 운동입니다.
걷기 운동은 가장 쉽고 간편한 운동 중 하나입니다. 특별한 장비나 준비가 필요하지 않으며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건강 증진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걷기 운동이 우리의 건강에 어떻게 좋은지, 어떤 방법으로 하면 좋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걷기 운동의 좋은 점


심혈관 건강 개선
걷기는 심장과 폐의 기능을 향상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압과 혈당 수치를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체중 감량
걷기는 유산소 운동으로, 칼로리를 소모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팔을 흔들며 걸으면 팔과 어깨의 근육을 사용하게 되어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근력 강화
걷기는 전신 근육을 강화시킵니다. 특히, 다리 근육을 강화하고 근육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 예방
걷기는 골밀도를 높이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혈당 조절
걷기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여 당뇨병 예방 및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뇌 건강 증진
걷기는 뇌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뇌 기능을 향상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해소
걷기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걷기 운동법


일주일에 5일 이상, 하루에 30분 이상 걷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10분 정도 걷다가 점차 시간을 늘려나가면 됩니다.

숨이 찰 정도로 빠르게 걷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자세로 걷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리는 곧게 들고, 어깨를 펴고, 가슴을 펴고 걷습니다.

보폭을 평소 걸을 때보다 넓혀 뒤꿈치가 먼저 닿도록 걷습니다.
단, 중장년층 이상의 고관절이나 골반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보폭을 넓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평지에서 걷다가 점차 익숙해지면  경사가 있는 곳이나 산길에서 걸으며 운동 효과를 높여줍니다.

 

 

걷기 운동의 주의 사항


관절 질환이나 허리 질환이 있는 경우, 걷기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작스럽게 걷기 운동을 시작하면 무릎이나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천천히 시작해서 강도를 서서히 높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햇볕이 강한 날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뜨거운 날에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가지 더!

뒤로 걷기 운동



뒤로 걷는 운동 역시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다음은 뒤로 걷는 운동의 몇 가지 장점입니다.

균형과 조정 감각 향상
뒤로 걷는 운동은 평소 걷는 것과 다른 방식으로 신체의 균형과 조정을 요구합니다. 이는 균형 감각을 향상시켜 넘어지거나 부상을 입을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력 향상
뒤로 걷는 운동은 근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저항 운동의 한 형태입니다. 특히 하체, 엉덩이, 코어 근육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척추 건강 향상
뒤로 걷는 운동은 척추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척추 통증을 완화하고 척추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뒤로 걷는 운동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적합한 운동입니다. 그러나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짧은 거리부터 시작하여 점차 거리를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뒤로 걷는 운동을 할 때는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주변에 차나 다른 장애물이 없는지 확인하고, 밝은 곳에서 걷는 것이 좋습니다.

걷는 운동은 건강을 증진시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부터 걷기 운동으로 삶의 질을 높여 보세요!

 

반응형